FAQ

  지엔퍼퓸&플레이버스쿨 자주하는 질문입니다.


자주하는 질문


제목    

조향사에 대한 인터뷰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0-06-11 오전 11:52:00

조회수

4932

1. 조향사는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가요.?
조향사란 향의 이미지를 구체화하여 향수를 제작하고, 필요한 상품에 적용시키는 일을 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조향사는 기업체 연구소 소속의 조향사와 프리랜서 조향사인 향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기업체 소속의 조향사는 공채 또는 특채로 선발되는 경우로 화학을 전공하여야 합니다.
기업체 조향사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향의 개념은 굉장히 포괄적이어서 일반인들이 이해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우선 조향사들이 하는 일을 예를 들어보자면, 흔히 맡을 수 있는 오렌지향을 만들고자 한다면 먼저 그 오렌지향이 어떠한 물질로 구성되어 특유의 향기를 내는가에 대한 분석(G.C Mass등을 이용)을 하고 나서 그 분석된 분석물질들에 대한 정확한 구성 물질을 함량에 따라 분류한 후 각양각색의 향료를 이용해서 다시 오렌지 향을 조합하여 만드는 그런 일들을 하는 것이지요. 향료의 종류는 몇 만 가지가 되니까 굉장히 복잡하겠지요.. 세계적인 향료회사들도 전부다 소장하지는 못하고 약 5,000여가지의 향료 원료만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조금 더 깊숙이 들어가면 굉장히 복잡하니까, 하는 일에 대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2. 조향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조향사가 되려면 우선 수백여 가지의 각기 다른 종류의 향을 기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억해 놓은 향을 가지고 자유자재로 배합해야 하기 때문에 수백여 종의 향에 대한 정보와 식별 능력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또한 나타내고자 하는 이미지를 향으로 표현해 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국내에서 향수를 만드는 조향사들은 대부분 화장품 회사 기술 연구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이들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했거나 드물게 프랑스나 일본 등지에 있는 조향사 양성 아카데미를 수료한 케이스입니다. 요즘 대기업의 향료팀에서는 석사 이상의 화학 관련 전공 외에 영어실력까지도 입사조건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갈리마드 조향 스쿨에서 조향사 양성과정을 개설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조향사도 자격증이 있는가? 있다면 자격증의 분류는 어떻게 되는가?
- 현재 갈리마드에서 주최하고 한국 민간 자격협회에서 인증하는 ‘조향사 자격증 검정 시험’이 있습니다. 자격증은 1급, 2급, 3급으로 나뉘며 3급은 퍼퓸 디자이너, 2급은 플래버리스트(식향), 1급은 퍼퓨머(향장향)으로 시행이 됩니다. 각각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 시험이 진행되며, 일년에 두 번 시행됩니다.

4. 조향사가 되면 취업의 방향은 어디로 하게 되는가?
- 조향사는 향장향(fragrance)을 다루는 퍼퓨머와 식품향(flavor)을 만드는 플래버리스트로 구분됩니다.
향장향은 향수부터 기포, 색조화장품, 샴푸, 비누, 세제 등에 적용되고, 식품향은 음료, 과자, 라면, 치약, 담배, 의약품에 사용되며, 상품의 품질과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향료기술자는 조향사, 관능평가사(evaluator), 상품개발사(applicator)를 시작으로 향수개발, 향장품과 생활용품 개발, 향료의 품질 관리 등의 직종에서 일하게 되며 화장품산업과 식품산업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21세기는 후각, 시각 등 감성적 요소가 시장에 미치는 비중이 커지기 때문에 조향사의 활약이 점점 주목받고 있으며 기대를 모으는 직종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만약 전문 조향사로 취업을 하시고 싶으시다면 전문적인 향 교육을 받는 것이 훨씬 유리하겠지요.

5. 조향사를 꿈꾸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 조향사를 목표로 공부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향에 관심이 있거나 화학을 전공으로 하면서 회사의 조향팀으로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재 갈리마드에는 화학을 전공으로 하고 있는 대학생의 비율이 가장 높지만, 프리랜서로 활동하시기 위한 사업가 분들이나 향, 향료에 관심이 많고 향에 대한 감각이 있는 분들이 많이 수강을 하십니다.

6. 좋은 향기의 조건은 무엇인가요.?
좋은 향기는 예술작품처럼 독창성이 있어야 하고, 사람들이 느끼기에 아름다움(심미성)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향이 조화롭고, 맡기에 적당한 감도와 지속성이 있어야 좋은 향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세상에 있는 향기는 몇 종류나 되나요.?
천연향은 1500여종, 합성향은 5000여종에 이릅니다.

8. 조향사로서 가장 행복한 때는.?
자신이 만든 향기가 누군가에게, 일반대중들에게 호감을 주고 좋은 평가를 받을 때
조향사로서 가장 행복합니다.


9. 조향사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조향사는 아직까지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미개척 분야이기 때문에 향 관련 산업의 증가 추세를 감안하면 전문 인력의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조향사는 새로운 직업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화가나 디자이너처럼 조향사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는 사람으로, 향기 하나하나가 창작품의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점차 실생활 속에서도 향기와 관련된 제품들이 인기를 모으면서 이 분야의 전문가들을 찾기 위한 경쟁이 고용시장에서도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하지만 우선은 조향사에 대한 정확한 눈을 가질 수 있었으면 합니다. 외국의 경우는 조향사의 영역이 어느 정도 자리 잡고 있어 그 위치나 대우가 매우 높게 평가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 선진국처럼 전문 조향사가 많지 않고 그 활동범위나 실력도 외국과 비교해 높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조향사에 대한 너무 과장된 겉모습만을 바라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전문 조향사로서의 대우를 받기까지는 힘든 과정과 노력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 article bar
  • article bar
  • article bar
GN
Instagram Facebook Blog

지엔퍼퓸&플레이버스쿨 | (주)지엔스 / 사업자등록번호:220-88-56329 | 대표:정미순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 29길 22, 보미빌딩 2층 | 대표전화 : 02 561 5424 | Fax: 02 554 9280 | E-mail: aromamsj@naver.com
Copyright 2016 GN. All Rights Reserved.